표준 권고 사직서 (일반)

# 회사실무 표준화서식 # 인사팀 # HR파트 # 인사관리 # 인사부서
카테고리 표준 인사/관리
조회수 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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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권고 사직서 (일반)
서식 특징

표준 권고 사직서 (일반) 서식입니다. 권고 사직서는 직원이 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회사 측에서 직원에게 퇴사를 권고하는 경우에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이는 주로 회사 경영 악화, 업무 성과 부족, 행동 강령 위반, 직장 내 갈등 등의 사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표준 권고 사직서

Standard Resignation Recommendation Form

📋 권고 사직서란?

직원이 자발적으로 회사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회사 측에서 직원에게 퇴사를 권고하는 경우에 작성하는 중요한 인사 문서입니다. 이는 주로 회사 경영 악화, 업무 성과 부족, 행동 강령 위반, 직장 내 갈등 등의 사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고와 달리 직원의 동의를 전제로 하며, 퇴직 사유를 '권고사직'으로 명시하여 향후 취업 활동 시 불이익을 최소화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

합의 기반

📝

공식 문서

⚖️

법적 효력

권고 사직 주요 사유

📉  경영 악화

회사 매출 감소, 구조조정, 사업 축소 등으로 인한 인력 감축 필요

📊  업무 성과 부족

지속적인 성과 미달, 업무 목표 달성 실패, 역량 부족

⚠️  행동 강령 위반

회사 규정 위반, 윤리 강령 위반, 복무 규칙 위반

🤐  직장 내 갈등

동료 간 갈등, 상하급자 갈등, 조직 적응 실패

🏥  건강상 이유

장기간 질병, 업무 수행 불가 상태, 의료진 권고

🔄  조직 개편

부서 통폐합, 업무 재편, 직무 변경에 따른 조정

권고 사직 처리 절차

🔍

사유 검토

정당성 확인

💬

면담 진행

직원과 협의

📝

합의서 작성

조건 협의

✍️

서류 완성

서명 날인

📋

행정 처리

퇴직 절차

필수 기재 요소

👤 대상 직원의 인적사항 (성명, 부서, 직급)
📅 권고 사직 일자 및 최종 근무일
📋 권고 사직 사유 및 근거
💰 퇴직금 및 보상금 지급 조건
🤝 합의 조건 및 특약 사항
✍️ 회사 및 직원 서명, 날인
📞 향후 연락처 및 업무 인수인계
🔒 기밀유지 및 경업금지 조항

⚠️ 중요 주의사항

권고 사직서는 매우 민감한 인사 문서로, 반드시 법무팀이나 노무사의 검토를 받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부당한 권고 사직은 부당해고로 간주되어 법적 분쟁의 소지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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